본문 바로가기

CC교실

CC,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CC교실>



‘Creative Commons가 뭐죠? 홈페이지를 봐도, 검색을 해도 너무 어려워요!’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강의, <CC교실>이 공작실에서 문을 엽니다.

<CC교실>은 Creative Commons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개념들에 대한 강의로, CC를 좀 더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저작권부터 문화향유까지 CC에 대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CC 활동가들이 직접 지식과 경험을 전달해드립니다.
CC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시는 분들도 <CC교실>을 통해 더 주체적으로 인터넷을 향유하실 수 있을 거에요.


| 강의구성

1. 저작권의 이해
저작권은 무엇이고  누구를 위한 권리인가요? 또 언제부터 저작권이 생겨났을까요?
저작권의 개념과 정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저작권의 역사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2. CC란?
저작권을 둘러싼 여러 시각의 차이, 그리고 Creative Commons 운동이 나오게 된 배경과 목적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3. CCL
CC운동의 가장 큰 활동 중 하나인 CC License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CCL의 개념과 특징, 구성요소와 이용방법에 대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4. CCL의 적용과 활용
CCL을 콘텐츠에 적용하는 방법과, CCL 콘텐츠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사이트를 사용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익힙니다. 

5. CC사례
CC 운동에 동참하고 있거나, CCL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는 국내와 해외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개인과 단체가 CC의 가치에 동감하고 활동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온라인 창작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있답니다.


강의일시

자세한 날짜와 장소는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강사소개

CC 에반젤리스트
Creative Commons에 대한 열정으로 CC의 가치와 개념을 전파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누구나 CC를 올바르게 알릴 수 있도록 표준강의안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CC교실을 운영해갈 예정입니다. 

'CC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강] 6월의 CC교실 클래스 01  (0) 2011.06.02